원풍가첩(院豐家牒)

본인 스스로 지은 성

신우림 2011. 4. 3. 16:37

 

․차씨와 류씨 : 신라40대 애장왕때 차효전은 좌상으로 있다가 정변으로 인한 화를 피해 황해도 구월산으로 들어가 성을 류씨로 이름을 환이라 하였다.

․개성 내씨 : 고려 왕족의 한 가족이 전부 살해당하자 생명을 보전하기 위하여 망명하는 도중, 임진강 나루터에서 검문하는 포졸이 성이 뭐냐고 묻자 "네" 하고 대답함으로써, 포졸이 내씨로 성을 기재, 이것이 내씨가 된 것이다.

․포씨 : 중국에서 계출된 성씨로, 주나라 신백의 후손으로 신포서의 후손들이 이름인 포자를 성으로 삼은 것이 성원이다.

․제갈씨 : 중시조인 제갈 충은 중국 위나라 사람으로, 후손 제갈공순이 신라 42대 흥덕왕때 우리나라에 왔다. 그리고 고려23대 고종왕 때 형인 제갈과 아우인 제갈영이 출세하게 되면서 제갈홍은 제홍으로, 제갈영은 제영으로 각 각 사용했다. 그러다가 구한말에 성씨 환원 운동이 일어나자 일부가 제갈씨로 복원 하였다 한다.

․예천 권씨 : 시조는 권섬으로, 고려 29대 충목왕때 예의 참의를 지냈다. 그의 본성은 흔이었으나, 충목왕의 이름이 흔이 어서 이를 피하여 외가성을 따라 권씨로 하였다.

․연안 천씨 : 시조는 알 수 없으나, 문헌 기록에 보면 연안지방에 냇가에 버려진 아이가 있어 동네 사람들이 거두어 성을 알 수 없자 만물지조인 천을 성으로 삼았다고 전한다.

․제주 초씨 : 초씨는 원나라에서 귀화한 성씨로 제주도에 정착세거하며 본관을 삼아세계를 이어왔다고 한다. 한편 원래 조(趙)씨였으나 '走'를 떼고 초(肖) 씨로 개성하였다고 전한다. 조선조에 통정대부를 지낸 초성기가 있다.

․봉씨 : 조선씨족통보에 의하면 봉씨는 중국 평양(平陽, 지금의 浙江省)에서 계출 되었는데, 명나라 신종 때 유근득이 봉씨로 개성하였다고 한다.

이외에도 요즘 귀화하여 우리나라 여성들과 결혼하여 성과 이름을 가진 이한우(李漢雨, 독일인, 제른하르트 크반트), 하일(河一, 미국인, 로버트할리), 인요한(미국인,존), 신의손(러시아)등.

백제열전에 보면 사(沙), 연(燕), 예, 해(解), 직(直), 국(國), 묘(苗)씨등 8대성이 기록되어 있으며, 김수로왕의 두 아들이 어머니 아유타국 공주 허황옥의 성씨를 따서 허(許)씨라 하였고, 고려 왕건은 고려 건국 개국공신인 홍술에게는 홍(洪)씨를, 백옥에게는 배(裵)씨를, 삼능에게는 신(申)씨 를, 복사귀에게는 복(卜)씨를 사성하여, 각각 홍유, 배현경, 신숭검, 복지겸으로 개명하였다.

또한 많은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 귀화하여 성을 얻었는데, 주로 중국계통이 많았다. 괴산점씨(槐山占氏)와 김해김씨(金海金氏) 우록(友鹿)계는 일본계통이고, 화산이씨(花山李氏)는 안남(安南)계통, 연안인씨(延安印氏)는 몽고계, 덕수장씨(德水張氏)는 아랍계이며, 태씨(太氏)의 일부는 발해계통이고, 임천이씨 (林川李氏)와 경주설씨는 위글 계통이다